디자인 구구단

아래 정도는 생각하고 살자.

비율

비율(Ratio), 비례(Proportion), 규모(Scale)은 약간씩 의미가 다르다. 비율은 서로 다른 2개를 비교하는 개념이고 비례는 거기에 증가, 감소하는 관계까지 포함되는 개념, 규모는 사물이나 현상의 크기와 범위를 뜻한다. 1:1, 4:3, 16:9, 21:9 비율을 많이 사용한다. 주제와 부주제의 비율을 적절히 사용한다.

공간

주제와 배경 영역을 분리해서 생각한다. 투시 원근법, 혹은 선 원근법(Linear Perspective)과 공기 원근법(Aerial Perspective)을 이용해서 나타낼 수 있다. 투시 원근법은 소실점을 두고 배치하고 공기 원근법은 두께, 밝기, 거칠기 등을 다르게 표현하여 나타낼 수 있다.

주목도를 결정하는 주요 속성

크기, 명도, 채도, 단순성으로 주목도가 결정된다. 클수록, 밝기가 어두울수록, 채도가 높을 수록 주목도가 높아지고 복잡도가 높을수록 주목도도 올라간다.

명도와 밝기

명도와 밝기를 영어로 표현하면 Brightness, Value로 주로 표현하며 Brightness는 빛의 강도나 밝기를 의미하고 Value는 색상의 명암을 나타내어 검정에서 흰색까지의 범위를 말한다.

컬러비율

색상 균형이 어렵다면 배경색, 보조색, 강조색의 비율을 6:3:1로 사용한다.

보색을 쉽게 사용하는 방법은 주제의 색상은 채도를 높이고, 부제의 보색 색상은 채도를 낮추는 방법이 있다. 강력한 시각적 대비를 만들어 내며, 디자인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서체

세리프는 글자 끝에 장식이 있는 서체를 말한다. 이 뽀족한 부분을 세리프라고 한다. 고전적이고 전통적인 느낌이며 글자 간격이 좁은 편이라 책과 같이 긴 글에서 읽기가 편하다. 한글에서는 명조체로 구분하기도 한다.

산세리프는 평면적인 글자체이고 현대적이고 깔끔한 느낌이다. 가독성이 높다. 한글에서는 고딕체를 일컫는다.

Leave a Comment